등산의 좋은 점 다섯 가지

2017. 5. 13. 17:15즐거운 등산 일기

등산을 다니면서 제가 느낀 등산의 좋은 점들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등산의 좋은 점 다섯가지

1. 하루를 일찍 부지런하게 시작할 수 있습니다.

어떤 계절이라도 등산은 일찍 시작하면 할수록 좋습니다. 아침의 신선한 공기를 오래 즐길 수 있고, 하산 후에도 오후 시간을 기분 좋은 컨디션을 갖고 다른 일에 사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등산 후의 상쾌하고 개운한 기분을 하루종일 갖는 다는것은 기분 좋은 일입니다.

안전한 산행을 위해서 해가 지기 전에 하산을 마쳐야 하기 때문에, 일찍 등산에 올라서 여유 있게 하산한다면 하루를 좀 더 보람 있고 부지런하게 만들 수 있는 것 같습니다.

2. 준비하는 습관이 생깁니다.

손수 준비해서 직접 가져간 음식과 준비물 외에는 따로 구할 곳이 없기 때문에 준비물은 잘 챙겨야 하겠죠? 안전하고 기분 좋은 산행을 위해서는 먹을거랑 입을 것을 기본으로 해서 등산 장비들까지 잘 준비해야 합니다. 산 속은 도시와 다릅니다.

출발 전날에 지도를 펴놓고 등산 루트를 살피면서 출발 시간, 도착 시간, 일출시간, 일몰 시간, 그리고 중간의 휴식 시간을 확인하면서 하루에 나아갈 거리를 계산해보게 되고, 또 식사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 날씨에 따라서 복장은 어떻게 준비해가야 하는지를 준비합니다. 특히, 겨울 산행에 있어서는 안전한 산행을 위해서는 아이젠과 비니, 겨울장갑, 복장, 등에 특히 신경을 많이 써서 준비를 해야 합니다.

배낭에서 내용물을 꺼낼 순서를 생각해서 배낭에 차곡차곡 채우는 것도 등산을 하면서 생긴 노하우인데, 등산을 하면서 길러진 이런 습관이 일상 생활을 하는데도 좋은 영향을 주는 것 같습니다.

3. 다음 한주를 가벼운 몸으로 시작할 수 있습니다.

등산을 다녀온 다음주에는 확실히 몸이 가볍다는 것을 느낍니다. 그리고 쉽게 지지치 않는 것 같습니다. 장시간 산속에서 좋은 공기를 마시면서 유산소 운동을 한 효과는 심폐기능과 근력 기능을 강화시켜 준다고 합니다. 직장인들에게는 한 주를 시작하는 월요일을 어떤 컨디션으로 시작하는지도 중요한데, 등산을 다녀오면 조금은 더 가볍고 스트레스가 적은 컨디션으로 한 주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4. 작은 성취감이 큰 만족감을 줍니다.

긍정적으로 인생을 사는 데는 여러가지 필요한 것들이 있겠지만, 그중 중요한 것 하나가 성취감이라고 합니다. 성취하는 삶을 사는 것이 긍정적인 삶을 이끌 수 있다는 것이지요. 인생의 목표로 거창한 목표들은 자주 경험할 수 없을 뿐만 아니라 성취하기에도 많은 노력이 따르며 Risk도 동시에 감수해야 하겠지요.

행복한 인생을 위해서 작은 성취가 더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저는 정상에 올랐을 때 작지만 큰 만족감을 느낍니다. 특히, 처음 오르는 산의 정상에 올랐을땐 만족감이 조금 더 커지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무사히 하산 했을때 또 한번 작은 성취감을 느낍니다. '오늘도 무사히 해 냈구나' 하는 생각을 가슴에 품고 집으로 돌아오는 길에는 작은 성취를 경험한 하루의 의미를 찾게 됩니다.

5. 강한 멘탈을 갖게 됩니다.

산을 오르는 길은 힘이 듭니다. 북한산을 오른다고 가정해 보면 정상까지 2-3시간은 정말 힘들게 올라가야 합니다. 마지막 30분은 경사가 급해서 단내가 날 정도로 힘이 듭니다. 힘든 나를 스스로 위로하기 위해서, "아무 생각 하지 말자", "얼마 남지 않았다"라고 스스로를 위로해봐도 , 힘든 것은 어쩔 수 없습니다.

등산을 하다보면 어떻게 힘든 시간을 즐거운 시간으로 바꿀지 나름 노하우가 생기게 됩니다. 목적지에 도달하는 것만이 유일한 목표가 아니라, 한발 한발 걸으면서 느껴지는 순간 자연과 교감하는 느낌에 집중하는 방법을 찾게 되고, 계절의 변화에 따라서 모습을 바꾸는 나무와 계곡의 모습을 보면서 시간의 의미를 생각해 보고, 마주치는 사람들의 모습에서 나를 반추해 보는 마음의 여유를 갖게 됩니다. 조급한 마음이 서서히 없어지고 결과보다는 과정을 즐기게 되는 멘탈이 일상 생활에서도 긍정적인 영향을 받는 것 같습니다.

개개인마다 등산에서 느끼는 좋은 점이 다르겠지만, 여러분이 느끼는 좋은 점을 공감으로 남겨주시어 다른 분들과 소통, 공유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